춘향가 박석치 ~ 어사상봉

정윤형
앨범 : 정윤형 보성소리 눈대목
박석치 올라서서 좌우 산천을 둘러보니, 산도 옛 보던 산이요, 물도 옛 보던 물이로구나. 대방국의 놀든 데가 동양물색이 아름답다. 전도유랑금우래 현도관이 여기련만, 하향도리 좋은 구경 반악이 두 번 왔네. 광한루야 잘 있으며, 오작교도 무사터냐. 광한루 높은 난간 풍월 짓던 곳이로구나. 저 건너 화림중에 추천 미색이 어디를 갔느냐.  나삼을 부여잡고 누수 작별이 몇 해나 되며, 영주각이 섰는 데는 불개청음 하여 있고, 춤추는 호접들은 가는 봄빛을 아끼는 듯, 벗 부르는 저 꾀꼬리 객의 수심을 자아낸다. 황혼을 승시허여 춘향 집을 당도허니, 몸채는 꾀를 벗고, 행랑은 찌그러졌구나. 대문에 써 붙인 부벽서, 충성 ‘충’ 자를 붙였더니, 가운데 ‘중’ 자는 바람에 떨어지고, 마음 ‘심’ 자만 뚜렷이 남았구나.
어사또 문전에 은신하여 가만히 동정을 살펴보니,
후원의 울음소리 은은히 들리거날 그곳을 가만히 살펴보니, 그 때여 춘향 모친은 후원에 단을 뭇고, 북두칠성호야반에 촛불을 돋워 키고, 정화수를 떠 받쳐 놓고, “비나니다. 비나니다. 하나님 전에 비나니다. 천지지신, 일월성신 화위동심 허옵소서. 올라가신 구관자제 이몽룡씨, 전라 감사나 암행어사로나 양단간에 수이 허여, 내 딸 춘향을 살려 주시오! 향단아! 단상의 물 갈어라. 빌기도 오늘뿐이요, 지성신공도 오늘밖에는 또 있느냐” 향단이도 설워라고, 정화수 받쳐 놓고, 그 자리 버썩 주저앉어, “아이고, 하나님! 명천이 감동허여 옥중 아씨를 살려주오!”
그때여 어사또는 이 거동을 보시고, ‘허허, 내가 어사 헌 것이 선영 덕으로만 알았더니, 여기 와서 보니 우리 장모와 향단이 비는 덕이 절반이 넘는구나. 그러나 내가 이 모양 이 꼴로 들어갔다가는 저 늙은이 성질에 상추쌈을 당할 테니, 내가 잠깐 농을 청할 수밖에 없다’허고, “이리 오너라! 게 아무도 없느냐? 이리 오너라!” 춘향모 깜짝 놀래, “아이고, 얘, 향단아. 너의 아씨 생목숨이 끊게 되어 그러는지, 성조 조왕이 모두 발동을 허였는가, 바깥에서 오뉴월 장마에 토담 무너지는 소리가 나는구나. 잠깐 나가 보아라.” 향단이 총총 나가더니, “여보세요, 그 누구를 찾으시오” “거, 마님 잠깐 뵙자고 여쭈어라.” “마님. 어떤 거지같은 분이 마나님을 잠깐 나오시래요.” “아이구, 내가 이렇게 경황이 없는디, 어떻게 손님을 맞이할 수가 있겠느냐. 너 나가서 마님 안 계신다고 따 보내라.” “여보시오. 우리 마님 안 계신다고 따 보내래요.” “어허, 따라는 말까지 다 들었으니, 뭐 그렇게 딸 것 없이 잠깐 나오시라고
여쭈어라.” “마님. 그 사람이 따라는 말까지 다 들었다고,
딸 것 없이 잠깐 나오시래요.” “아, 이 급살 맞을 년아. 네가 그 사람더러 따라는 말까지 다 했으니 갈 리가 있겄느냐” 춘향 모친 이 말을 듣더니, 형세가 이리 되니 걸인들까지도 조롱을 허는가 싶어, 홧김에 걸인을 쫓으러 한번 나가 보는디,
“허허, 저 걸인아! 물색 모르는 저 걸인. 알심 없는 저 걸인. 남원 부중의 성내성외 나의 소문을 못 들었나. 내 신수 불길하야, 무남독녀 딸 하나 금옥같이 길러내어 옥중에 넣어두고 명재경각 되었는디, 동냥은 무슨 동냥 동냥 없네, 어서 가소 어서 가.” “허허 늙은이 망령, 허허 늙은이가 망령이여. 동냥은 못 주나마 박적조차 깨단 격으로 구박출문이 웬일이여. 경세우경년하니 자네 본 지가 오래여. 세거인두백허여 백발이 모도 판연히 되니, 자네 일이 허허 말 아닐세. 내가 왔네. 허허, 자네가 나를 몰라” “나라니, 누구여? 말을 해야 내가 알제. 해는 져 저물어지고, 성부지명부지헌디 내가 자네를 알 수 있나. 자네는 성도 없고, 이름도 없는 사람인가” “내 성이 이 가라 해도 날 몰라” “이 가라니 어떤 이 가여. 성안성외 많은 이 가, 어느 이 간 줄 내가 알어. 옳제, 인제 내 알았네. 자네가, 자네가 군목질도 일쑤허고, 알음알음 멋도 있는 동문 안 이한량이 아닌가” “아아아, 아니, 그 이서방 아니로세.” “그러면 자네가 누구여” “허허, 장모가 망령이여. 우리 장모가 망령. 장모, 장모, 장모라 해도 날 몰라” “장모라니, 장모라니 웬 말이여. 남원읍내 오입쟁이들 아니꼽고 녹록허데. 내 딸 어린 춘향이가 양반 서방을 허였다고 공연히 미워허여, 내 집 문전을 지나면서 인사 한 마디도 아니 허고 빙글빙글 비웃으며, ‘여보소, 장모!’ 장모라면 환장헐 줄로 보기 싫네, 어서 가소. 어서 가!” “허허, 늙은이 망령. 우리 장모가 망령이여. 장모가 나를 모른다고 허니, 거주성명을 일러 줌세. 한양 삼청동 사는 춘향 낭군 이몽룡, 그래도 자네가 날 몰라” 춘향 모친 이 말을 듣고 우루루루 달려들어 사위 목을 부여안고, “아이고, 이게 누구여? 아이고, 이 사람아, 어찌 이리 더디 왔나.
왔구나, 우리 사위 왔네! 왔구나 우리 사위 왔어 반갑네, 반가워. 설리춘풍이 반가워. 가더니마는 영영 잊고 편지 일장이 돈절키로, 야속허다고 일렀더니 어디를 갔다가 이제 오나. 하늘에서 뚝 떨어졌나. 땅에서 불끈 솟았나. 하운이 다기봉터니 구름 속에 싸여 와. 광풍이 대작터니 바람결에 날려 왔나. 춘수는 만사택이라허더니, 물이 깊어서 인제 왔나. 뉘 문전이라고 주저를 허며, 뉘 방이라고서 아니 들어오고 문 밖에 서서 주저만 허는가. 들어가세. 들어가세. 내 방으로 들어가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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